본문 바로가기
주식용어

주식용어 for. 공모주발행

by 준에스테반 2020. 5. 27.

 

 

 


- 공모주 발행

 

회사가 공모를 하려면 공모주를 발행하게 되는데, 그 발행방법에는 액면발행과 할증발행이 있습니다. 액면발행은 기업의 재무상태나 수익예상 등이 공개 후 자본금 규모에 합치하는 경우에 주식의 모집 또는 매출을 액면가액으로 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재무상태가 좋아 내부유보가 많고 수익예상이 양호한 회사는 기업의 자금조달이나 창업자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액면가액보다 높은 가액으로 주식을 모집, 매출할 수 있는데 이것이 할증발행입니다. 모집의 경우 액면 초과분은 주식발행 초과금으로 자본준비금에 계상되었다가 공개 후 일정 비율이 무상주로 주주에게 환원되며, 매출의 경우에는 매출한 구주주가 초과분만큼 금액을 회수하게 됩니다.

 

공모주 발행방법

액면발행 할증발행
기업의 재무상태나 수익예상이 자본금 규모에 합치하는 경우
주식의모집, 매출을 액면가액으로 함
기업의 재무상태가 좋아 수익예상이 양호한 기업의경우
액면가액보다 높은 가액으로 주식을 모집,매출함

 

 

 

 

 

 

 

 


공모주 청약, 배정

신주의 발행 , 구주의 매출을 통하여 기업을 공개할 때, 투자자가 그 주식을 사겠다고 하는 것을 청약, 그 청약에 대해 기업이 주식을 나누어 주는 것을 배정이라고 합니다. 공모주 청약에 의한 주식의 취득은 공모주식이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후 주가가 대게 발행가를 웃돌아 공모주 청약을 하면 많은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큰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에 대한 배정비율을 보면 전체 모집 또는 매출 주식 중 우리 사주조합에 20%, 청약예금자에 20%, 그리고 인수회사에 60% 배정됩니다.


 

 

 

 

 

 

 

 


공모채

publicissues

 

연고자 및 특정 소수인을 대상으로 모집하는 비공 모채에  대한 상대 개념으로, 불특정 다수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모집하는 채권을 공모채라고 합니다. 공모채는 주로 증권회사 등이 인수, 판매하여 비공 모채는 정부보증채, 지방채, 전신전화채, 등을 포함하여 발행자가 직접 판매합니다.


 

 

 

출처 : '주식 용어사전'

-더 많은 주식 용어가 알고 싶다면 돋보기를 활용하여 검색하시면 보다 더 편하게 검색할 수가 있습니다.

 

 

 

 

 

'주식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용어 for. 교환사채(EB)  (0) 2020.06.04
주식용어 for. 관리종목  (0) 2020.06.01
주식용어 for. 공매/(maginbuying,shotsale)  (0) 2020.05.27
주식용어 for. 공개법인  (0) 2020.05.27
주식용어 for. 공개매수제도  (0) 2020.05.27

댓글